엔젤투자자 찾기는 VC나 엑셀러레이터 만나기보다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첫번째로 엔젤투자자는 VC나 엑셀러레이터처럼 전문투자자, 즉 전업으로 투자업무를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소속이 제각각이고,

둘째로, 엔젤투자자 들은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투자하기보다는 알음알음 소개를 통해서 투자를 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엔젤은 FFF (Family, Friends, Fools) 과 같은 단계의 투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꿔말하면 사실 Fools 입니다.

하지만, 그대신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것은 아니고 회사가 성장을 하면 그만큼의 리턴을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묻지마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고, 최대한 가능성이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투자한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입니다.

읽고계신 이 블로그는 ‘SNU 적격엔젤 모임’ 의 블로그입니다.

서울대에서 공부를 한 적이 있으면서 적격엔젤 자격을 갖춘 개인 엔젤투자자 9명 (2019년 9월기준) 이 모여있습니다. 금융/IT/특허/의료/유통/회계 등등의 각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구든 1인 단독으로도 엔젤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엔젤클럽으로 등록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서 엔젤클럽이 아닌 엔젤모임 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칭펀드 등 투자를 받는 기업 입장에서 엔젤클럽이나 개인투자조합과 비교하여 법적인 부분, 혜택적인 부분이 차이나는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 쓰는 글들을 보시면, 스타트업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은 아니라는 것을 금방 간파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엔젤투자자를 찾고 계시다면,

사업계획서 등의 IR자료를

invest@snuangel.org 로 보내주세요.

이후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류 검토 (필요시 추가 서류 요청)
  2. IR 피칭을 위한 자리 마련 (서울에서)
  3. 투자 조건 조율
  4. 매칭 펀드 신청

매칭펀드신청의 경우 벤처기업인증을 받은 기업만 가능하므로, 아직 벤처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진공 등을 통해 벤처인증을 동시에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술보증기금의 경우 상시 가능하고, 중진공의 경우 예산문제로 1월이 아니면 힘들 수 있습니다.

저희 외에도 등록된 엔젤클럽이 많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공개된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지 않고 알음알음 운영되고 있거나 활동을 더이상 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실제로 접촉 가능한 엔젤클럽은 소수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엔젤투자자 찾기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습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